한국어 영어 일본어 중국어
심마니 산타의 건강선물이 쏟아집니다!

함양산삼축제

세계의 산삼

백두대간 청정 자연이 키우는 함양산양삼

HOME > 고려산삼의 신비 > 세계의 산삼

신생대 제3기층의 화석으로 발견될 정도로 오래된 산삼은 인간의 탄생 이전부터 존재해왔다. 신석기 시대 이후 농경사회를 구축하기 이전까지 동물을 사냥하거나 식물의 열매, 산나물을 채취해 연명한 인류는 멧돼지와 같은 동물을 통해 산삼을 섭취했을 것으로 보여 진다.
멧돼지는 산삼의 향기를 식별하는 능력이 뛰어나다. 멧돼지는 지금도 산양삼 재배농가를 위협하고 있다. 멧돼지뿐만 아니라 산삼의 붉은 딸(열매)은 조류가 노리고 있는 대표적 기호 식품이다. 뿐만 아니라 산삼은 산토끼·다람쥐·들쥐 등 산짐승들의 겨울철 중요한 먹이가 되고 있다. 이런 근거로 산삼 채취의 역사는 인류의 출현과 더불어 시작되었을 것으로 추정된다.

고려인삼(고려산삼) Panax ginseng C.A Meyer

산삼 중에서 가장 신비한 약재로 인정받고 있다. 한반도와 중국 동북지역, 그리고 연해주의 활엽수와 침엽수의 혼효림에서 자생한다.

히말라야삼(假參) Panax pseudo-ginseng Wall.

네팔의 중부지역과 중국의 서쪽지역희 해발 2,100~4,300m의 고산에만 분포하는 희귀 종이다. 노두는 대나무의 땅속줄기 모양으로 옆으로 뻗고, 뿌리는 육질의 긴 원추 모양이다.

삼칠삼(三七參) Panax pseudo-ginseng Wall. pseudo-ginseng Wall.

중국의 서장(티벳)과 네팔의 2,400~4,200m의 고산에 자라는 히말라야삼의 원 변종이다. 노두는 대나무의 땅속줄기처럼 가늘고 짧으며, 옆으로 뻗는다. 열매가 아직까지 발견된 적이 없는 희귀식물이다.

전칠삼(田七參) Panax pseudo-ginseng Wall. var. notoginseng (Burkill) Hoo et Tseng

히말라야삼의 변종으로 야생으로는 발견된 적이 없다. 중국의 일부 지역에서 시험 육종하는데 400~1,800m 산지의 산림 밑이나 산비탈에 두렁을 만들어 심는다. 꽃이 많아서 80~100개가 6~7월에 황녹색으로 피고 8~9월에 붉은색으로 익는다.

협엽가삼(狹葉假參) Panax pseudo-ginseng Wall. var. angutifolius (Burkill) Li

히말라야삼의 변종으로, 인도 동부와 네팔, 부탄, 중국의 사천성 등에 자생한다. 노두는 대나무의 땅속줄기처럼 가늘고 길며, 마디가 있으며 뿌리는 방추 모양의 다육질이다.

수려가삼(秀麗假參) Panax pseudo-ginseng Wall. var. elegantior (Burkill) Hoo et Tseng

히말라야삼의 변종으로, 중국의 일부지역과 티벳 등지의 해발 1,800~3,500m의 고산지역에 자란다. 노두의 앞부분은 긴 실에 꿰인 구슬 모양이고, 뒷부분은 대나무의 땅속줄기 모양이다.

죽절삼(竹節參) Panax pseudo-ginseng Wall. var. japonica(C. A. Meyer) Hoo et Tseng

히말라야삼의 변종으로, 네팔, 베트남, 미얀마, 일본, 중국 등지의 해발 1,200~1,400m의 산림 아래에서 자생한다. 한국에서는 유일하게 경남 산청군의 한 곳에서만 발견되었다. 노두는 대나무의 땅속줄기 모양, 실에 꿴 구슬 모양 또는 2가지 형태가 혼합된 것 등 3가지이다.

아미삼칠삼(峨眉三七參) Panax pseudo-ginseng Wall. var. wagnianus (Seem.) Hoo et Tseng

히말라야삼의 변종으로, 중국의 일부 지역과 티벳에 자생한다. 노두는 대나무의 땅속줄기 같이 긴형태와 구슬을 꿴 모양의 혼합형이다. 잎은 비교적 작고, 잎자루는 비교적 길다.

우엽삼칠삼(羽葉三七參) Panax pseudo-ginseng Wall. var. bipinnatifidus (Seem.) Li

히말라야삼의 변종으로, 네팔, 인도, 미얀마, 중국의 일부 지역 해발 1,900~3,200m의 고산지대의 산림 밑에서 자생한다. 노두는 실에 꿴 구슬 모양이고, 뿌리는 실 모양이나 드물게 팽대하여 다육질인 것도 있다.

강삼삼칠삼(畺狀三七參) Panax zingiberensis C. Y. Wu et K. M. Feng

중국 운남성에서 주로 재배하고, 야생으로는 발견하기 어렵다. 노두는 생강 모양이다. 잎의 가장자리는 두꺼운 톱니 모양이고 잎의 앞뒷면의 맥위에 1~1.5m의 거친 털이 성기게 나 있다.

서양삼(西洋參) Panax quinquefolius L.

미국의 동북부와 캐나다의 동부지역에 분포한다. 뿌리는 방추형으로 둘로 갈라지기도 한다. 잎은 장상복엽으로 보통 5개 잎이 달린다. 1716년 캐나다에서 처음 발견되었다.

삼엽삼(三葉參) Panax trifolius L.

미국과 캐나다 일부 지역에 자생하고 재배되는 것은 없다. 잎이 항상 세 개씩 붙어 있다. 4개의 큰 잎자루에 각각 3개씩의 잎이 붙는다. 뿌리는 호두 모양 이어서 땅콩삼(groundnet ginseng) 또는 키가 작아서 난쟁이삼(dwarf ginseng)이라 부른다.

주자삼 Panax pseudo-ginseng Wall. var. major Burkill

중국 남부지방에 자생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다른 종류와 비교하여 근경과 잎의 형태가 특이하다.